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동차 용어, 실내 - 헤드라이닝, 헤드업 디스플레이, 오버헤드콘솔...

by 아토럽 2022. 6. 6.

프롤로그

지난 글에서 실내 앞 좌석에 대한 자동차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이어서 실내 용어들을 추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대부분 '헤드(Head)'라는 단어가 포함됩니다.

 

2022.04.17 - [정보] - 자동차 용어의 이해 - 실내 앞 좌석

헤드 라이닝 (Head Lining)

자동차 실내 천장의 인테리어를 말합니다. 보통 차음, 흡음과 열차단을 위한 부드러운 완충제를 장착한 후 페브릭 재질로 마감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밝은 색상의 헤드 라이닝이지만 프리미엄 차량이나 스포츠 차량은 블랙 헤드 라이닝 옵션을 통해  블랙 컬러로 마감하여 럭셔리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더 주도록 합니다.

헤드 클리어런스 (Head Clearance)

자동차 실내 좌석에 앉았을 때 머리끝부터 천장까지의 공간을 말합니다. 헤드 클리어런스가 클수록 운전자나 승객의 공간 감이 커져서 안락함을 주며 반대로 작아지면 압박감으로 불편하고 피로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헤드 레스트 (Head Rest)

말 그대로 시트에서 머리를 두는 곳이며 주행 중 머리를 받쳐주어 경추 부분의 편안함을 주는 것은 물론 차량 추돌이나 충돌 시 머리와 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고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제거하거나 디자인 목적으로 개조하는 것은 사고 시 매우 위험할 수 있으며 항상 후두부와 헤드 레스트는 4cm 이하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상하로 조절할 수 있는 헤드 레스트를 2 Way 헤드 레스트, 상하 전후로 조절할 수 있는 헤드 레스트를 4 Way 헤드 레스트라고 합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Head Up Display)

운전 중에 운전자가 시야를 대시보드 쪽으로 돌리지 않더라도 즉 머리를 그대로 든 상태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주요 주행정보를 차량 전방 쪽에 보여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별도의 디스플레이 장치 통해 보여주는 컴바이너 (Combiner)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차량의 전면 유리에 각종 정보를 투영, 반사시켜서 보이도록 하는 윈드실드 (Windshield)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윈드실드 타입이 더 고가입니다.

오버헤드 콘솔 (Overhead Console)

운전자의 머리 위쪽 즉 자동차 실내의 앞쪽 천정에 여러 가지 버튼과 스위치가 모아져 있는 곳을 말합니다. 도어 램프 스위치, 비상시 SOS 버튼, 선루프 스위치 등이 포함되며 선글라스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선 바이저 (Sun Visor)

자동차 앞쪽 유리의 상단에 위치하는 햇빛 가리개를 말합니다. 평상시에는 천정 쪽으로 접혀 있으나 필요시 아래로 내린 후 적절한 각도로 펴서 운전 시야를 방해하는 전면이나 측면으로 비치는 햇빛을 가리는 데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