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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특성-뉴트럴, 언더, 오버, 리버스, 카운터 스티어, 로드 홀딩

by 아토럽 2022. 6. 10.

프롤로그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로 코너를 주행하여 돌아나갈 때의 조향 특성과 노면 접지력에 관련된 용어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트럴 스티어 (Neutral Steer)

아래의 왼쪽 그림에서와 같이 직선 주행에서 코너 주행으로 바뀔 때에 운전자가 조향 한 그대로 차량이 미끄러짐 없이 도로의 궤도를 따라 코너를 돌아 나오는, 매우 이상적인 경우를 뉴트럴 스티어라고 말합니다. 뉴트럴(Neutral)은 '중립'이라는 의미의 영어입니다.

언더 스티어 (Under Steer)

아래의 중간 그림에서와 같이  차량이 코너 바깥쪽으로 밀리면서 운전자가 의도한 조향 각보다 덜 회전하게 되는 경우를 언더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엔진, 얼라인먼트 등 차량의 세팅이나 주행 환경에 따라 달라지나 일반적으로 앞바퀴가 구동되는 전륜구동 자동차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뉴트럴, 언더, 오버 스티어 설명
뉴트럴, 언더, 오버 스티어 설명

 

오버 스티어 (Over Steer)

위쪽의 맨 오른편 그림에서와 같이 차량이 운전자가 의도한 조향 각보다 더 크게 회전을 하여 코너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를 오버 스티어라고 합니다.

 

 

언더 스티어와는 반대의 개념으로 휠 얼라인먼트 등 차량 세팅에 따라 그 특성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차량 후방 쪽이 먼저 코너 바깥쪽으로 밀리면서 그 반동으로 인해 차량 전방이 코너 안쪽으로 크게 밀리게 되는 현상으로 뒷바퀴가 구동되는 후륜 구동 자동차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리버스 스티어 (Reverse Steer)

코너 주행 시 처음엔 언더 스티어였던 조향 특성이 어느 순간 오버 스티어로 변하거나 그와는 반대로 초기 오버 스티어였다가 중간에 언더 스티어로 변하는 경우를 리버스 스티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코너링 시 발생하는 힘에 의해 휠 얼라인먼트가 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카운터 스티어 (Counter Steer)

코너 주행 중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즉 반대로 돌리는 경우를 카운터 스티어라고 말합니다. 'Counter'는 반대라는 의미의 영어입니다.

 

오버 스티어가 발생한 차량은 앞바퀴가 코너 안쪽을 향하게 되므로 스티어링 휠을 코너 바깥쪽인 반대로 돌려서 차량이 본래의 궤도로 다시 주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좀 더 강하게 적용하면 전문 드라이버들이 보여주는 자동차 드리프트(Drift) 기술이 됩니다.

로드 홀딩 (Road Holding)

주행 중인 자동차의 노면과의 접지성을 로드 홀딩이라고 합니다. 주로 서스펜션과 구동 형식, 타이어의 성능에 따라 달라지며 로드 홀딩이 좋다는 것은 양호한 노면 접지력으로 인해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 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링크의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2.04.11 - [정보] - 전륜 구동차와 후륜 구동차의 기술적 차이 - 원심력, 마찰력

 

2022.03.28 - [정보] - 운전의 재미! BMW가 주행 질감이 좋은 이유가 뭘까?